폭스바겐 퇴출 위기?

By | 2016년 7월 12일

미국에는 엄청난 피해보상을 하기로 결정한 폭스바겐이 그동안 한국(미국 다음의 큰 시장인)에 대하여서는 오만한 태도를 보이더니, 급기야는 퇴출위기라는 뉴스가 아침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뉴스의 요점은 “A6 등 32개 차종 79개 모델을 판매금지시킨다”라는 것이다. 실제적인 퇴출인 셈이다.

폭스바겐*아우디는 그동안 한국에서 큰 호황을 누려왔다. 지난번 배기가스 사태가 터졌을 때도 보란듯이 할인공세로 오히려 판매량을 늘리는 기현상을 연출했다. 배기가스야 어쨌든간에 “할인된 수입차를 사고보자”라는 식의 생각을 가진 소비자들도 한 몫을 했다. 한 국가와 소비자들을 우롱한 기업에 대하여 불매운동은 커녕 이런 기회에 할인해서 팔겠다는 공급자와 좀 싸게 살  수 있다는 이유로 자존심이고 환경오염이고 뭐고 다 팽개친 소비자들의 행태는 헛웃음만 나올 뿐이었다. 디젤게이트가 터졌을 때 수많은 사람들의 질문이 “얼마 할인될까요?”라는 질문이 많았다는 사실은 씁쓸하기까지 하다.

그러던 과정에 이번 환경부의 결정은 매우 고무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기존의 소유자들의 차량의 A/S에 대한 대책은 없는 것이다. 그동안 엄청난 차량을 판매한 폭스바겐 아우디가 그동안의 소비자들에게 서비스와 보상을 제대로 해 줄지 의문이다. 왜냐면 그동안 한국의 소비자들을 우습게 봐왔던 기업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기존의 소비자들을 보호할 장치가 필요하다.

왠지 글을 쓰면서도 씁쓸하다. 아래는 네이버 검색에서 나온 관련 뉴스의 제목들의 캡쳐화면이다(링크되지 않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