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세상사는 이야기 2010

온 세상이 하얗게 되었습니다.

밤사이에 또 눈이 내렸습니다. 어제 내린 눈 위에 다시 내린 눈은 온 세상을 하얗게 만들었습니다.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었습니다. 출근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힘들었지만, 출근 후 학교의 이곳 저곳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물론 위에 사진은 카메라 사진이 아닌 아이폰으로 찍은 것입니다만. 햇살이 올라오자 나뭇가지 위에 있는 눈들이 쏟아져 떨어지는 그런 오전입니다. 여러가지 복잡했던 한 해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밀린… Read More »

마음을 빼앗겨 버렸던 정시원서접수…

처음 연예할 때 처럼 온 마음을 입시에 빼앗겨 버렸습니다. 작년에 주찬이가 입시를 할 때 이렇지 않았습니다. 주찬이 혼자서 분석하고 선택해서 의예과에 갔습니다. 둘째 아들 주원이의 입시가 어려워진 것은 처음 받았던 원점수와 실제 받은 표준점수에서 오는 차이때문이었습니다. 수학과 외국어가 작년과는 다르게 표준점수의 폭이 커져버렸고, 결국 언·수·외 세 주요과목이 입시 전체의 판도를 흔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며칠간 정신없이 지냈고, 그 후유증으로… Read More »

아침에 적는 쓸떼없는 소리…

촌사람… 시골사람… 이런 단어들의 뉘앙스는 일단… 도시사람들의 비아냥이 묻어 있는 느낌입니다. 실제로 최근에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내가 시골에 살고 있구나’하는. 최근 둘째 아들의 입시때문에…. 정보가 필요한 저로선… 오로지 진학사와 메가스터디의 정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상당한 답답함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강자인 대한민국에서… 이런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 감사할 일이지만… 피부에 와 닿는… Read More »

사람.

사람을 만나 보면 두 부류도 나뉘는 것 같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 난 참 좋은 아내를 만났다. 감사할 일이다. 나의 인격으로 보면 과분한 그런 아내를 만났다. 아내를 볼 때 마다 참 인격적인 사람이다. 인격을 갖추었다는 것이 이런 거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지혜롭고 겸손함이..느껴지는 사람이다. 요즈음 주변에 나쁜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강도나 도둑이 아니다. 그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는 간사한… Read More »

금연 아파트를 기대하며…

과연 한국에서도 금연 아파트가 나올까? 캐나다에서 살던 시절… 건물안에서 금연을 법으로 정한 곳이 많았다. 귀국 후 제가 연구하던 댈하우지 대학은 캠퍼스내 전 구역을 금연구역으로 정했다. 한국에서 이런 것이 과연 가능할까? 가능해져야 한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 말이다.

[연예인의 해외봉사 ‘빛과 그늘’]을 읽고…

[조선일보기사 보기] 지난 토요일 조선일보에 나온 내용을 화장실에서 읽으면서… 몇가지 생각이 들었다. 연예인의 특수성을 최대로 활용(이용이 아닌)하는 사업이… 연예인을 내세운 홍보라고 봅니다. 부정적인 면이 있더라도 홍보 효과 만큼은… 대단한 파워를 지녔기 때문에… 현지에서의 비상식적인 태도나… 갔다와서… 후원을 하던지 안하던지 하는 문제는… 제쳐두고라도… 연예인을 동원한 홍보영상이나 광고는… 사회봉사 단체에서 선택한다고 봅니다.   동원(?)된 연예인을 행태를 보고… 손가락질 할 수… Read More »

늘 잊고 사는 감사의 삶

우리의 선조들이 이미 “인생은 고해다”라고 정의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을 돌이켜 보면 늘 감사할 것이 넘쳐납니다. 그런데도 늘 잊고 사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어떤 위기상황에서 감사와 긍정의 태도는 위기를 이겨내는 힘이 되는 것을 잘 알면서도 또 잊고 사는 나약한 인간의 모습이 바로 저의 모습이 아닐까요? 착한 아내와 아들들을 보면서 삶의 큰 힘을 얻습니다. 모두 감사할 조건들인… Read More »

2010 남아공 월드컵 16강 우루과이전, 백의민족 정신으로…

월드컵 분위기가 한창입니다. 조별 예선 성적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오늘 밤 11시에 우루과이와 한판 승부를 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실력으로는 열세인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공은 둥글고.. 또 선수들이 최선을 다한다면… 2:1 승리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은 우루과이가 푸른색 상의를 입고 나온다고 합니다. FIFA에서는 아직도 흑백 TV를 보는 사람을 위해…. 한국이 상.하의 모두… 스타킹까지… 흰색을… Read More »

이제 월드컵 시즌이군요…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곧 열리게 될 것입니다. 축구를 보는 것보다 실제 축구를 하는 것을 좋아했던 저로선… 이젠 축구를 보는 것 만으로도 만족합니다. 한국의 축구가 많이 발전한 것이 고마울 뿐입니다. 한국 축구의 수준이 객관적인 측면에선 아직도 월드컵 출전만으로도 감사할 일이긴 하지만, 2002년 4강 신화의 역사가 결코 우연만은 아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선수들은 그라운드에서 최선을 다해 뛰고, 국민은… Read More »

산악인 오은선, 여성 최초 히말라야 14좌 완등

어젯밤 집에가서 TV를 켜니, 산악인 오은선씨의 히말라야 안나푸르나(8091m)봉의 정상에 도전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KBS에서 현지 생중계라는 경이적인 방송을 했던 모양입니다. 여성산악인의 최고 최초…의 수식어를 굳이 쓰지 않더라도 등반에 성공한 것만으로도 축하할 일입니다. 외국의 산악인들로는 한국인의 무모에 가까운 도전에 대하여 의아함과 경외함이 교차했을 법한 오은선씨의 도전 역사를 보면서 일반인으로서는 그저 감탄만 나올 뿐입니다. 제가 흥미롭게 봤던 부분은 “생중계”시스템이었습니다. 이런 열악한…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