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세상사는 이야기 2021

바울교회여! 정신 차려라!

오랜만에 교회 홈페이지를 보다가 “교인동정“란에서 ‘장례’ 소식란을 보게 되었다. 거기에 1월 17일자에 “소천 – 고 김복희 권사”라고 올라와 있었다. 물론 교인동정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결혼이던지 출산이던지 간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 최소한 “김복희 권사님의 소천소식은 그렇게 올리면 안된다”라고 말하고 싶다. 최소한의 도덕적 예의나 바울교회에 대한 역사를 조금이라고 안다면 말이다. 이 사진을 보라. 바울교회 30년사 책자에 나와… Read More »

성경이란 무엇인가?

교회를 다니지만 성경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고, 교회를 다니지 않지만 성경을 믿는 사람들도 있다. CBS 잘잘법에서 “성경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물론 계속해서 다루고 있지만, 김기석 목사님의 음성으로 성경에 대하여 이야기해주는 영상이 이번 주에 올라왔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영상이다. 김기석목사는 서울 청파감리교회 담임목사이며, 문학평론가로도 활동 중에 있다.

아이를 키우는 제자에게

페이스북에서 우리대학을 졸업하고 의사로 살아가는 제자가 올린 글을 보았다. 7살이 된 아들의 교육에 대하여 고민이 많은 듯하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듯 자녀를 키우다보면 설레임보다는 두려움이 앞설 수도 있다. 내가 댓글을 썼다. 살살하삼. ㅋㅋ 그 아래에 다음과 같은 댓글이 붙었다. 교수님, 도대체 어떻게 아들 둘을 그렇게 잘 키우신 겁니까!!! 그래서 글 하나를 쓰기로 했다. 자녀교육에 대하여… Read More »

합리적인 말 vs 믿음의 말

오늘 페친인 어느 목사님이 자신의 담벼락에 이런 글이 써있는 책의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올렸다. (그 사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어서 이렇게 글 내용을 다시 만들었다.) 아마도 현재 교회에 다니는 기독교인이라면 설교에서 한번쯤 들어왔을 글이다. 많은 목사들은 “인본주의적 사고의 위험성(?)”에 대하여 자주 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의 글처럼 이런 내용들이 기독교 관련 책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 글을 쓴… Read More »

사기꾼들의 “용어” 사용

사기꾼들이 치는 사기에 사람들은 쉽게 넘어간다. 이유는 그들이 사용하는 “용어”에 있다. 물론 그의 사회적 지위를 바탕으로 사용하는 용어들을 선택한다. 어제 썼던 글에서 과학자라고 자처하는 사람이 만든 “안티 코로나 바이러스 카드”라는 것이 그렇다. 그의 행적을 검색해 보니 가관이다. 뉴스타파 방송을 한번 보라고 권한다. 그는 의사가 아니다. 화학을 전공한 사람이고, 의대교수로 재직 중에 있을 뿐이다. 이미 가짜를 판매한 것에 대한… Read More »

안티 코로나 바이러스 카드?

네이버 뉴스에 나온다. 안티 코로나 바이러스 카드를 교인들에게 광고하고 돌린 교회가 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에서 일어난 일이다. 이것을 개발한 개발자가 원주에 있는 모의과대학 교수란다. 그 교수를 검색해 보면 그 동안의 다른 논란에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형교회인 이 교회에서 이런 카드를 광고하고 배포했다는 것에 충격을 넘어 허탈하다. 1년이 넘어선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