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이런저런 이야기

모야모(moyamo) – 꽃, 나무, 식물이름 찾기

By | 2018-05-25

텃밭에 꽃씨를 뿌리면서 그동안 무심하게 보아왔던 꽃의 이름들이 궁금해졌다. 따라서 애플스토어에서 찾아보니 “모야모(moyamo)”라는 App이 검색된다. 인스톨 후 가입하고 나서 꽃사진을 올리니 바로 알려준다. 처음엔 자동으로 알려주는 App이라고 생각했는데, 가입된 회원들이 알려준다. 그런데 생각보다 빠르게 답변들이 올라온다. 오늘도 옆 텃밭에서 자라고 있는 꽃을 찍어서 올리니 곧바로 답변들이 올라온다. 이름이 궁금했던 꽃이름이 벌써 세개째다. 궁금하면 찍어서 질문을 올리기만 하면 많은… Read More »

iMac 5k 메모리 업그레이드

By | 2018-03-17

  iMac 5k 27인치 기본형 제품은 메모리가 8기가이다. 요즈음 추세로 본다면 메모리가 낮은 편이다. 일반적인 App을 사용하는데는 부족하지 않지만, 조금 무거운 App을 돌리려면 버겁다. 따라서 iMac을 구입한 직후에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문제는 메모리의 가격이었다. 계속 올라가는 가격 때문에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못하고, 조금 가격이 안정된 최근에서야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다. iMac의 경우에는 메모리 업그이드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애플의… Read More »

Why Pray?

By | 2018-02-26

지난 수요일 서울에 회의를 다녀오던 중 KTX 용산역 서점에서 “왜 기도하는가?”(조정민 저)라는 책을 구입했다. 처음 교회를 다니기 시작한 신자보다는 교회를 오래동안 다녔던 신자들이 본다면 참 좋을 책이다.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언급했듯이 “바른 기도”가 무엇인지를 알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책이 쓰여졌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동안 기도를 하지만 정말 “바른 기도”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이 책은 그런 부분을 잘… Read More »

LCT 440 PURE

By | 2018-02-07

얼마전 마이크 하나가 나의 눈에 들어왔다. 나는 아직 이 마이크의 소리를 직접 들어 보지는 못했다. 유튜브에 올라온 리뷰들을 살펴봤을 뿐이다. 세상에는 성능은 뛰어나면서 대신 가격이 싼 마이크는 없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는 각각의 가격대에 맞는 성능을 보여준다. 그러나 같은 가격대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추구하는 소리에 가까운 마이크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르윗(Lewitt)이라는 오스트리아 회사 이름부터가 나에겐 생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마이크가… Read More »

홈스튜디오 – 5. 마이크

By | 2018-02-03

“어떤 마이크가 좋을까?”라는 질문에 “비싼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가격이 싸면서 좋은 마이크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홈스튜디오를 만들어서 음악작업을 해보려는 분들께 고가의 장비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싼 것은 무조건 나쁜 마이크냐?라는 말도 맞는 것이 아니다. 요즈음 판매되고 있는 저가형 마이크도 꽤 쓸 만하다. 프로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마이크를 홈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Read More »

홈스튜디오 – 4. 모니터링 시스템

By | 2018-02-03

홈스튜디오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만들어진 음악을 듣는 시스템, 즉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물론 모니터링 시스템은 음악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모니터를 위해서는 모니터 스피커와 헤드폰이 필요하다. Monitor Speakers 모니터 스피커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일단 오디오 기기도 마찬가지이지만, 욕심을 내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 따라서 나는 홈스튜디오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모니터 스피커를 선택할… Read More »

홈스튜디오 – 3. 오디오 인터페이스

By | 2018-02-02

Home Studio – 3. Audio interfaces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외장형 사운드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이크를 통해 목소리를 녹음하거나, 기타 등과 같이 악기소리를 녹음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기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관해서는 이미 글을 쓴 바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글보기] 여기에서는 실제적으로 홈스튜디오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실질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선택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기 전에 스스로… Read More »

홈스튜디오 – 2.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By | 2018-02-01

Home Studio – 2. DAW (Digital Qudio Workstation) AudioSkills.com에서 조사한 2017년도 DAW의 사용자 분포는 참으로 흥미롭다. 몇 년전 다른 기관에서 시행한 것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이 결과를 보면 프로툴스가 막강하다. 그 뒤로 로직 프로와 개러지밴드가 뒤따르고 있다. 이들의 조사에 의하면,  Mac 사용자들은 로직 프로, 개러지밴드, 프로툴스 순으로 나타났고, PC 사용자들은 Audacity, 프로툴스, 프리소너스 스튜디오원(Studio One) 순이었다. 무료 DAW의… Read More »

홈스튜디오 – 1. 컴퓨터

By | 2018-02-01

Home Studio – 1. Computer 어떤 사양의 컴퓨터이어야 하는가? 최고 사양의 컴퓨터라면 좋겠지만, 일단은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사용해 보길 권한다. 그리고 나서 컴퓨터의 사양이 떨어지면, 어떤 부분에서 떨어지는지를 파악한 후에 업그레이드를 하든지 교체를 하든지 해야 한다. 사실, 녹음만 하는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도 충분하다. 다만, 믹싱을 하는 과정에서 높은 컴퓨터 사양이 요구될 수 있다. DAW…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