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yabba

글쓴이는 1988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모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6년부터 현재까지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해부학교실 주임교수를 역임하였다. 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 발생학, 의학용어 등을 강의하고, 관련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또한, 의학교육학교실 주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의학교육과 학생지도 및 상담을 오랫동안 해오고 있다.

Author Archives: holyabba

기록은 기억을 이긴다 II

제목 뒤에 II를 붙였다. 왜냐하면 같은 제목의 글이 이미 있기 때문이다. 2년 전 오늘 페이스북에 남겼던 글을 보고, 그 내용들이 궁금해서 블로그에서 검색했다. 물론 ‘감춘글’로 되어 있는 내용이다. 제목이 이렇다. “내 인생에 이런 사기꾼은 처음 본다.” 그 사기꾼의 직업은 교회목사이다. 지금도 다른 곳에서 목사를 하고 있다. 교회의 수많은 성도들에게 상처를 주었고, 그들로 교회를 떠나게 만들었다. 지금도 그 상처는… Read More »

잠자는 아내의 손목에 애플워치를 채워보았다

나에게 있어서 수면은 매우 중요하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매니애르병에 의한 vertigo가 발생한다. Vertigo는 단순한 어지러움증이 아니다. 일상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거기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나의 기억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Vertigo자체가 직접적으로 기억력을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Vertigo에 의해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이벤트에 대한 기억력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결국 기억력 저하를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나에게 있어서 수면의 질을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Read More »

아파트에서 걷기

어느 아파트나 그렇겠지만, 아파트 경계 안쪽으로 산책로가 있다. 위 사진에서 붉은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이다. 총길이는 860-870m 정도이다. 걷는 사람의 습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18년 여름에 아이폰 앱을 통해서 이렇게 걸어본 적이 있다. 평소에 산책은 이렇게 하지 않는다. 보통 집에서 나와 중앙 부위에서 와서 6시반 방향에 있는 게이트볼장에서 10여분간 빠르게 걷고 나머지는 6시방향에서 3시방향으로 걷다가 다시… Read More »

 첫 Zoom 강의

2년간의 비대면 수업 중에서도 단한번도 줌(zoom) 수업을 한 적이 없다. 모든 수업을 유튜브에 올려서 스트리밍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 왔다. 그런데 오늘 줌 강의를 처음 경험했다. 고려의대에서 시행하는 의학교육세미나를 줌 강의로 했다. 제목은 “통합강의 동영상 잘 만들기”였다. 특별한 내용은 없고, 의학교육세미나를 통해 교수님들로 하여금 다시금 통합강의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개선해 가자는 취지이다. 문제는 네트워크 속도… 오늘 아침부터 인터넷… Read More »

2021 Best Teacher Award

학생들과 집행부의 추천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감사드립니다. 상금도 받았습니다. 전북대학교 전체 교수들 중 문과계열과 이과계열 전체에서 “대상”을 한 명에게 주고, 최우수상은 세 명에게 수여하는데, 이과계열에서 한 명, 문과계열에서 한 명, 그리고 비전임교수(시간강사)에게 한 명에게 수여합니다. 그리고 계열별로 우수상과 장려상이 있습니다. 받은 상장은 연구실 책장에 놓았습니다. 정년 때까지 책장을 하나씩 비워가고(정년 10년을 남긴 시점부터 1/10씩 정리 중) 있기 때문에… Read More »

“손에 손잡고”, 88올림픽 주제가

몇주 전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손에 손잡고”를 찾아 여러번 듣고 있다. 88 서울올림픽, 손에 손잡고, 코리아나…. 이 단어는 그 시대를 살아온 많은 사람들에게 뇌리에 박힌 단어일 것이다. 그 시기는 내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남의대 해부학교실에서 조교를 하고 있던 때였다. 올림픽 메인스타디움에서의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 노래는 전세계로 생중계되었다. 의외의 흑백의 의상과 화려한 무대매너는 코리아나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Read More »

Logic ProX 10.7.

10.6.3.으로 업데이트한지 얼마지나지 않았는데 갑작스럽게 업데이트되었다고 유튜브에 올라온다. 일단 UI가 바뀌었고, 스테레오에서 서라운드 작업을 위한 구성으로 바뀐 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업데이트 내용이 상세히 나와 있다. https://support.apple.com/en-us/HT203718 기록으로 남겨둔다.

Akai EWI solo를 구입하다

작은 아들이 “관악기는 하나 연주할 줄 알아야 한다.”라는 충고와, “실제 관악기를 불기에는 나이도 있고 하니, 이 제품을 권한다.”라는 말에 바로 주문을 했다. 아주 오래전에 이런 제품의 초창기 제품이었던 윈드 미디 컨트롤러(Wind MIDI controller)를 소장한 적이 있었다. 말그대로 소장이었다. MIDI 입력을 좀 더 리얼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구입했다가, 소장만 하다가 되팔았었다. 거의 25년은 넘을 듯하다. 내가 처음… Read More »

기독교인들의 ‘선한 영향력?’

일반적으로 주일예배 후에 늘상 이런 표어가 성도들에게 주어진다. “세상에서 나가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삽시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면서 세상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산다는 것은 기독교인들의 삶의 ‘소망’이자, ‘지표’이자, ‘목표’이자, ‘사명’이기도 하다. 불현듯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은 “기독교인들이 이렇게 살고 있다, 그렇지 못하다.”라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미 선한 영향력과는 거리가 만 기독교가 되었기 때문이다. 오늘… Read More »

Logic Pro X 10.6.3.

아침에 일어나 Logic Pro X의 버전을 보니 10.6.3.이다(최근 업데이트는 7월 정도가 아니었을까?). 작년 봄에 10.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다는 글이 있다. 10.6.버전으로는 올해 3월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무런 생각없이 그때그때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어느덧 10.6.3.까지 와 있다. 10.5.버전과 10.6. 버전은 외형상으로는 크게 변화가 없어 보인다. 물론 애플에서는 변경사항에 대하여 길게 설명을 하고 있긴하다. 갑자기 버전 이야기를 쓰려는 것은 아니었다. Logic Pro…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