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lifaxMail.com을 닫습니다.

By | 2012년 9월 17일

저는 2001년 9월부터 2003년 8월까지 2년간 캐나다 노바스코샤(Nova Scotia)주 핼리팩스(Halifax)에 있는 댈라우지대학(DalHousie University)에 방문교수(visiting professor)로 다녀왔습니다. 당시에 그곳에 관련된 정보가 거의 없었던 탓에 준비하는 과정부터 2년동안 살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적어둔 사이트가 바로 HalifaxMail.com입니다.

오늘 그 사이트의 문을 닫았습니다. 귀국한지 9년만의 일입니다. 운영을 시작한지는 12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크고 작은 말썽들이 있었습니다만… 그때마다 ‘그렇지만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지’하는 마음에서 운영을 해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젠 닫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10여년전 정보이니 이제는 달라졌을 것이다라는 단순한 생각을 하지 못하고… 10여년전에 적어둔 정보가 전부인양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 때문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하여 분명하게 명시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따라서 아쉽긴 하지만 과감히 닫습니다. 정보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제 그 정보가 추억꺼리 수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이제는 정보로서의 가치도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핼리팩스에 사시는 분들 중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보신 분들이 계십니다. 당시에 에피소드식으로 써놓은 글들이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에피소드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 때문에 현지에서 살아가야 하는 교민들 중에는 오해아닌 오해를 받는 경우가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지면을 통해 그 분들에게 양해의 말씀을 구합니다. 사실 HalifaxMail.com을 닫을 것인지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것은 지난 2009년 12월에도 같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이제 그런 고민은 필요없는 듯 합니다. 서운하지만 닫습니다.

도메인도 이제 연장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