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제왕적 목회자

By | 2018-12-04

사사시대를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웃나라들처럼 왕이 다스리는 국가를 원했다. 그 때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 왕정정치 시대의 백성의 삶에 대하여 경고를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왕이 다스리는 국가의 백성이 되기를 선택했다.

오늘날 교회에서도 “제왕적 목회자”를 원하는 성도들이 많이 있다. 물론 그 중심에는 그런 목회를 원하는 목회자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수많은 교회가 민주적이지 못한 제왕적 목회자로 인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교회는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답습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그렇게 되면 독재자들이 국민을 다루는 모습을 그대로 “신앙”이라는 모습으로 “백성다루기”를 하게 할 것이다. 교회에서 봉사라는 이름으로 일을 시킬 것이며, 물론 이것은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 착각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 드리는 물질이라며 헌금을 강요하게 될 것이다. 물론 헌금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헌금을 많이 할 수록 좋겠지만, 그렇게 거두어들인 헌금을 독재자는 방만하게 사용할 것이다. 국가의 독재자들이 거두어들인 세금을 자신과 자신의 가족들만 위해서 호화호식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많은 한국교회가 스스로 제왕적 목회자 시스템을 선택하면서, 스스로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오직 잘못된 믿음과 순종이라는 학습을 통해서 말이다. 이것은 단순히 목회자의 문제에서만 기인하지 않는다. 복음의 본질을 잃어버린 각 성도들에게도 있다. 많은 성도들이 복음의 본질을 잊은 채, 값싼 은혜만을 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타깝지만 그것이 요즈음 한국교회에서 보여지는 모습이다.

10 사무엘이 왕을 요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말하여
11 이르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는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어거하게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12 그가 또 너희의 아들들을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무기와 병거의 장비도 만들게 할 것이며
13 그가 또 너희의 딸들을 데려다가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떡 굽는 자로 삼을 것이며
14 그가 또 너희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에서 제일 좋은 것을 가져다가 자기의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15 그가 또 너희의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거두어 자기의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16 그가 또 너희의 노비와 가장 아름다운 소년과 나귀들을 끌어다가 자기 일을 시킬 것이며
17 너희의 양 떼의 십분의 일을 거두어 가리니 너희가 그의 종이 될 것이라
18 그 날에 너희는 너희가 택한 왕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되 그 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니
(삼상8:10-18)

10 So Samuel passed on the LORD’s warning to the people who were asking him for a king.
11 “This is how a king will reign over you,” Samuel said. “The king will draft your sons and assign them to his chariots and his charioteers, making them run before his chariots.
12 Some will be generals and captains in his army, some will be forced to plow in his fields and harvest his crops, and some will make his weapons and chariot equipment.
13 The king will take your daughters from you and force them to cook and bake and make perfumes for him.
14 He will take away the best of your fields and vineyards and olive groves and give them to his own officials.
15 He will take a tenth of your grain and your grape harvest and distribute it among his officers and attendants.
16 He will take your male and female slaves and demand the finest of your cattle and donkeys for his own use.
17 He will demand a tenth of your flocks, and you will be his slaves.
18 When that day comes, you will beg for relief from this king you are demanding, but then the LORD will not help you.”
(1 Samuel 8:10-18, NL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