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vs 어휘

By | 2019년 4월 17일

단어와 어휘의 차이점에 대하여 질문한 분이 계셔서 생각난 김에 정리해 둔다.

단어(單語)는 영어로 word라고 할 수 있으면 그 뜻은 “분리하여 자립적으로 쓸 수 있는 말이나 이에 준하는 말. 또는 그 말의 뒤에 붙어서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는 말.”이다.

어휘(語彙)는 영어로 word라고 사용할 수 있지만, 직관적으로 vocabulary(단어의 집학적 표현)라고 쓰는 것이 우리가 좀 더 쉽게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1. 어떤 일정한 범위 안에서 쓰이는 단어의 수효. 또는 단어의 전체.
  2. <언어> 어떤 종류의 말을 간단한 설명을 붙여 순서대로 모아 적어 놓은 글.

즉, 단어는 어떤 문장 안에 들어있는 개개의 말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단어”이다. 어휘는 그 문장에 쓰인 모든 단어의 수효이다. 어떤 문장을 읽으면서 “풍부한 어휘가 사용되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다. 또한 마찬가지로 “많은 단어가 사용되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다.

추가적으로 “자구(字句)”라는 표현이 있다. 자구는 단독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자구를 바꾸다.”라든가, “자구를 수정하다.” 등에서 사용된다. 자구는 “글자와 글귀”의 준말이다. 따라서 영어로는 “wording”으로 표현한다. 즉, ‘단어선택’의 뜻이 강하다.

그리고 우리말 “낱말“은 “단어”를 말한다.

문장(文章, sentence)은 “생각이나 감정을 말과 글로 표현할 때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를 말하며, 원칙적으로 문장은 주어와 서술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물론 때론 생략될 수도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