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리플렉션 필터

By | 2020년 1월 18일

돌아왔다기 보다는 되돌려 받은 리플렉션 필터(Reflexion Fliter)라고 해야 맞을 듯하다. 홀리싱어즈의 홀리스튜디오에서 사용하던 것을 수년 전에 바울교회 방송실에 주었는데, 달라고 했다. 이유는 작년에 방송실 장비를 2억을 들여서 업그레이드했는데, 수의계약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런 대규모 장비교체와 보강을 하면서 수의계약이라니! 말이 안되기도 하거니와 그 정도의 비용을 들였다면, 30만원대의 리플렉션 필터를 성도의 것을 사용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판단되어 되돌려 달라고 했던 것이다.

갑자기 “리플렉션 필터”라니! 이 글을 읽는 분들이 궁금해할 듯하다. 이렇게 생긴 물건이다.

바깥면의 모습
안쪽의 모습
마이크 스탠드에 꼽기 위한 장치들

이 리플렉션 필터란 “흡음이 잘 안되는 곳에서 녹음을 할 때 소리가 벽면이나 바닥, 천장에서 튀어서 나오는 반사음들을 줄이기 위한 장치”이다. 시설이 잘 된 곳에서는 굳이 필요가 없겠지만, 소규모 녹음실이나 가정집에서 녹음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한 장치이다.

지금이야 이와 유사한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었지만 당시에는 상당히 신선한 제품이었다. sE Electronics라는 회사에서 만들어낸 아이디어 상품이었다. 특히 홈스튜디오를 꿈꾸는 수많은 뮤지션들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제품이었던 것이다.

나는 2007년에 이 제품이 처음 나왔을 때 리뷰를 위해서 잠시 빌려서 사용해 본 후에 곧바로 구매를 했었다. 내가 활동하던 홀리싱어즈의 녹음을 위해서 구입했었다가 바울방송에서 필요하다고 해서 수년 전에 빌려주었다. “더 좋은 장치를 사면 돌려줘요.”라고 했는데, 수년이 지나도록 말이 없었다. 그러다가 작년에 2억원의 비용을 들여 장비 업그레이드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돌려달라고 한 것이다.

가로x세로x깊이는 45x32x22cm이다. 무게도 꽤나 무겁다. 따라서 다리가 튼튼한 일자형 마이크 스탠드가 필요하다. 오늘 12년 전에 썼던 리뷰를 찾았다. 그리고 그 중 “성능”에 대한 글을 아래에 옮겨둔다.

  첫째로, 이 필터를 이용해서 녹음을 해 보면 잔향감이 없어진다. 잔향이 많은 실내에서 녹음한 후에 (결코 자연스러운 리버브가 아닌 튄 음이 녹음된) 얼마나 많은 이큐질을 해댔던가? 이 제품의 원래 목적인 흡음의 정도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소리가 깔끔해졌다. ‘이제 노래만 좀 더 잘하면 되겠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가 직접 노래를 불러보면서 테스트한 결과이다. 아무튼 벽에 튀어서 들어오는 잔향들이 없어지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었다. 필자의 경우 집에서 보다 환경이 열악한 연습실에서의 결과가 정말 좋았다. 연습실은 천장은 석고를 발랐고, 바닥은 딱딱하며 벽은 온통 시멘트벽이다. 더구나 한쪽벽에는 큰 거울이이 부착되어 있는 상태이니, 흡음이라고는 유리창에 쳐있는 커텐과 인간들 뿐이다.
  둘째로, 소리가 단단해졌다. 사실 이 말을 쓰기에 매우 조심스럽다. “흠음이 된다고 소리가 단단해 진다고?”라고 반응하실 분들이 계시기 때문이다. 녹음은 AKG C414B ULS 마이크와 P SOLO 프리앰프를 이용했다. 필자의 귀로는 소리가 단단해졌다. 처음엔 이 제품에 대한 선입관이 너무 강한 것은 아닐까?하는 의구심을 필자 스스로에게 던져보곤 했다. 이거 정확하게 쓰지 못하고 선입관에 얽매여서 리뷰를 쓴다면 큰 실수이기 때문이다. 선입관이던지 실제던지 간에 필자가 느끼기엔 분명히 소리가 단단해졌다. 잔향이 없어져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그 해답을 아직 모른다.
   세째로, 싱어들에게 마이크 사용에 더욱 신중하게 만들었다. 필자 말고 두 사람들 더 노래하게 해 보았는데, 마치 이 필터 밖으로 나가면 큰 일이 날 것 같은 모습으로 노래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한참 속으로 웃었다. 이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재미있는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이 제품의 성능은 필자에게 상당한 만족감을 주었다. 물론 가장 좋은 녹음은 잘 만들어진 부스안에서 하는 것이라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 이 제품이 녹음의 질은 100%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녹음부스를 만들 수 없는 상황에서 흡음판으로서의 상당한 기능을 보여주기에 조용한 (실외에서 소리가 들어오지 않는) 환경에서 녹음을 하는 경우 실내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반향(튐)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리플렉션 필터 리뷰 중에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