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

By | 2014년 1월 14일

책을 읽어야 할 이유는 많다.

페이스북에 이런 글이 올라와 있다.

————————————————-

좋은 책을 읽어야 할 이유 50가지
 
1. 좋은 책을 보면 큰절을 하라. 나에게 깨우침을 주는 큰 스승이다.
2. 좋은 책과의 만남은 최대의 행운이다. 소중한 인연을 값지게 쌓아가라.
3. 책은 인생의 내비게이션이다. 헤매는 인생길을 쉽게 찾아준다.
4. 우리의 삶에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좋은 책에서는 좋은 에너지가 나온다.
5. 매일 아침에 시 한편씩을 읽어라. 마음의 양식이 운명을 지배한다.
6. 깨어 있는 사람이 되어라. 좋은 책은 우리를 깨어 있게 만든다.
7. 책을 한권 읽은 사람과 열 권 읽은 사람은 눈빛부터 다르다. 빛나는 눈동자의 주인이 되어라.
8. 욕 중에 가장 큰 욕은 ‘무식한 인간’ 이다. 무식하면 제값도 못하는 불쌍한 인간이 된다.
9. TV를 끄고 책을 펴라. TV는 의존성을 만들지만 독서는 주도성을 키워준다.
10. 책을 많이 보면 말을 잘한다. 말을 글로 옮긴 것이 책이고 책을 읽는 것이 독서다.
11. 좋은 책은 절망도 희망으로 변화시킨다. 깨달음과 기쁨을 공유하는 것이다.
12. 아는 것이힘, 배워야 산다. 성공적인 삶이란 배움의 연속이다.
13. 돈, 돈 하지 말라. 좋은 책은 풍요로운 마음으로 평생을 살게 한다.
14. 책은 상상력을 키우는 최고의 마술사다. 상상의 힘이 기적을 만든다.
15. 집들이에 갈 때는 휴지나 비누 대신 책을 선물하라.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16. 책은 값에 비해 천만 배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경제성은 무한대다.
17.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이 자산이다. 지식 자산을 최고로 확장시켜라.
18. 유명인사는 많은 책을 섭렵한 사람이다. 독서를 통해 명사가 되어라.
19. 독서 모음은 나날이 발전한다. 무한대의 힘이 분출하는 것이다.
20. 만날 수 없는 분과의 대화도 책을 통해선 가능하다. 놀라운 행운이다.
21. 전철에서는 조는 사람, 책 읽는 사람 등 각양각색이다. 누가 선택받은 사람일 것인가.
22. 좋은 책에서는 좋은 기가 번져 나온다. 좋은 기를 집안에 가득 채워라.
23. 주색잡기로 망한 사람은 있어도 책을 읽다 망한 사람은 없다. 선택은 스스로 한다.
24. 밥을 먹고 나면 빈 그릇만 남는다. 그러나 책은 아무리 읽어도 영원히 남는다.
25. 가만히 있으면 부정적으로 변한다. 좋은 책을 통하여 긍정인이 되어라.
26. 6.25 전쟁 때는 국내 총생산(GNP)이 60달러였다. 우리가 세계에 우뚝선 것은 배움의 힘 때문이다.
27. 진정한 멘토는 책 속에서 무수히 나타난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라.
28.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다. 문제집 뒤에는 해답집이 있다.
29. 성공하려면 그 분야의 책을 섭렵하라. 그래야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30. 좋은 책이 좋은 사람을 만든다. 자신이 어떤 책을 읽느냐를 살펴보라.
31. 능력 부족을 한탄하지 말라. 책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까지 알려준다.
32.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독서는 프로가 되는 지름길이다.
33. 역사의 발전은 책의 역사와 동일하다. 책을 통해 발전적 미래의 주역이 되어라.
34.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 책을 떠난 삶은 있을 수가 없다.
35. 신문배달을 하면서 돈이 생기면 서점으로 달려간 친구가 있다. 그는 현재 대기업 회장이 되었다.
36. 배경이 없다고 한탄하지 말라. 좋은 책은 대통령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37. 위대한 사람에게는 위대하게 만든 스승이 있다. 좋은 책을 영원한 스승으로 삼아라.
38. 책을 한 번 읽고 다 읽었다고 생각하지 말라. 자신이 변화할 때까지 읽어야 내 것이 된다.
39. 존경하는 인물의 책을 많이 읽어라. 읽다 보면 어느새 붕어빵처럼 복제된다.
40. 부모가 무식하면 3대가 고생을 한다. 고생을 상속시키지 말라.
41. 눈으로만 읽지 말라. 소리 내어 읽다 보면 신체세포와 유전인자까지 변화한다.
42. 하루 밥 세끼를 먹어야 건겅이 유지된다. 독서도 예외가 아니다.
43. 책은 기분을 변화시킨다. 나쁜 감정을 좋은 감정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44. 재산은 도둑을 맞을 수 있다. 그러나 배운 것을 도둑 맞을 일은 없다.
45. 좋은 책은 인생관과 가치관을 바르게 만든다. 책은 올바른 성장 발전의 촉진제다.
46. 집에 책이 없으면 머리가 비어있는 것과 같다. 두뇌가 없는 사람은 식물인간과 다름 없다.
47.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친다. 안중근 의사는 처형 직전까지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
48. 이스라엘의 초등학교 첫 시간. 꿀단지의 꿀을 찍어 먹게 하고 ‘배움은 꿀맛이다’라는 문장을 가르친다.
49. 책은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책을 쓸 수 있는 힘이 생겨난다. 빛나는 저서의 주인공이 되어라.
50. 왕 중의 왕은 독서왕이다. 책을 든 손이 역사를 움직인다.

출처: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이상헌)

————————————————-

공감이 가는 내용이지 않는가? 요즈음 내가 생각하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만남“이다. 내가 모르는 세상과의 만남이기도 하고, 현인과의 만남이기도 하다. 때론 전문가와의 만남이기도 하고, 선배들과의 만남이기도 하다. 세상에 존재하며 생각하고 그 생각을 글로 옮겨놓고자 하는 수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다.

우리주변의 할아버니나 할머니 중 책을 읽는 사람을 거의 볼 수 없다. 그들은 노년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사람들을 만나러 다닌다. 혼자사는 것은 외로운 일이라며 그렇게 사람들과의 만남을 위해 에너지와 시간을 사용한다. 과연 할아버지나 할머니들이 만나면 무슨 말을 할까? 물론 세상의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나누겠지만 주된 관심사는 “자신의 건강”와 “자신의 자식”이 이야기의 중심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책과의 만남은 그렇지 않다. 단순히 모르는 세상을 보게 하는 지식의 창을 넘어, 앞에서 말한 그런 만남들이 가능한 것이다. 이 땅에서의 삶이 전부이고, 죽음이 인생의 모든 것이 끝이라는 생각을 한다면 책읽는 것이 무의미할 수 있으나, 죽음이후에도 우리의 영혼이 살아가는 세상이 있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우리 영혼을 더욱 값지게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노년일수록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젊어서 책을 읽어야 한다. 일종의 책읽는 습관이나 훈련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참으로 책읽는 모습을 보기 힘든 세상이고 시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늙어간다. 노년준비를 어떻게 하느냐하는 촛점이 비단 돈과 건강 뿐이라면 우리 인생이 얼마나 초라한 것일까? 우리의 노년이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