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평가원 제도위원회

By | 2012년 10월 10일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평원)에 몸 담은지도 2년이 지났다.

의평원에서는 제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2010년 가을에 두 대학의 평가에 참여한 바 있고 이번 가을에도 한 대학의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대학평가는 우리나라 역사상 세번째 실시하는 평가이다. 41개 대학을 동시에 하지 못하고 4-5년에 걸쳐 실시한다. 올해는 서울권의 6개 대학을 평가하된다. 6개의 평가단으로 나뉘어 위원들은 한 개 대학의 평가에 차여하게 된다. 나도 한 개의 대학의 평가에 첨여한다. 내가 맡은 영영은 “교육과정영역”이다. 학생들의 실제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이렇게 평가에 참여하지 않는 동안에도 세미나 또는 워크샵이 주기적으로 열리고, 또 각 위원회별로 회의가 개최된다. 오늘은 제도위원회의 회의에 참석하였다. 제도위원회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거의 한달에 한번 정도 회의가 열리는데 내년 2월에 끝나는 위원회의 임기 특성상 마지막 회의가 될 수도 있다. 왜냐면 올해 11월과 12월엔 평가 때문에 의평원 자체가 매우 바빠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오늘은 앞으로 평가에 대한 좀 더 발전적인 방향을 논의하고 이것을 의평원 집행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4시간 동안 회의가 진행되었고 나름대로 만족스러운 논의를 했다는 생각과 함께 흩어졌다. 그리고 전주에 가는 버스에 몸을 싣고 이렇게 적어 두는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