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튜디오 – 3. 오디오 인터페이스

By | 2018년 2월 2일

Home Studio – 3. Audio interfaces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외장형 사운드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이크를 통해 목소리를 녹음하거나, 기타 등과 같이 악기소리를 녹음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기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관해서는 이미 글을 쓴 바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글보기]

여기에서는 실제적으로 홈스튜디오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실질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선택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기 전에 스스로 몇가지 질문을 던져야 한다.

  • 나는 목소리(보컬)를 녹음할 것인가?
  • 몇 채널을 동시에 녹음할 예정인가?
  • 내 컴퓨터에 연결(USB, thunderbolt, firewire 등)은 어떤 것이 용이할까?
  • 내가 생각하고 있는 기기구입 비용은?

홈스튜디오를 시작하는 많은 분들은 간단히 자신의 악기소리(예를 들어, 피아노 또는 기타와 같은)를 녹음하고, 거기에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싶어할 것이다. 좀 더 많은 악기를 더하고 싶다면, DAW에 있는 가상악기를 통해 드럼이나 베이스기타와 같은 악기를 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분들은 기타를 치면서 동시에 노래를 녹음하고 싶어할 것이다.

따라서 이 정도의 음악작업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2채널 이상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필요없을 것이다. 따라서 몇가지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iD4

iD4는 대형 음향 믹서를 만드는 Audient에서 만든 오디오 인터페이스이다. 대형 믹서를 만드는 회사인 만큼 마이크 프리앰프(preamp)의 성능이 뛰어나다. 이 기기에 대한 사용자들의 리뷰 결과도 꽤나 좋은 반응이다. 전체적인 디자인도 괜찮은데, 좋은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좀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iD4는 특이하게 헤드폰 단자 옆에 이어폰 단자가 있는데데, 이것은 이용자들에 대한 배려이다. iD4는 컴퓨터와 USB 2.0으로 연결된다. 현재 내가 사용 중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이다.


 

Scarlett 2i2

많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내는 Focusrite에서 만들어 내는 기기이다. 이 기기 또한 입문자들에게 어울릴 제품이다. 매우 낮은 레이턴시를 장점을 내세우는 기기이다.  또한 Pro Tools First가 번들로 들어 있어서, 프로툴스에 입문할 수 있다. 프로툴스 오리지널에 비하여 약간의 제약은 있으나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없다. 따라서, 누군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나는 주저 없이 이 제품을 추천할 듯 하다. 이 제품의 바로 아래급인 Scarlett solo 제품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iOne

iOne은 PreSonus에서 생산하는 입문용 오디오 인터페이스이다. 이 기기는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녹음할 수 있고, 번들로 들어 있는 Studio One이라는 DAW로 Mac이나 PC에서 편집을 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홈스튜디오를 시작하는 입문자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제품이다. 더구나 DAW인 Studio One을 사용해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TAC-2

TAC-2는 기타(guitar)의 이펙터들을 만들어 유명한 회사인 Zoom사에서 몇 년전에 내놓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thunderbolt2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름 TAC도 Thanderbolt Audio Converter에서 유래했다. 앞으로 thunderbolt로 연결되는 제품들이 계속해서 나온다면 가격도 더 낮아질 것이다.


위에서 소개한 제품들 이외에도 입문자들이 사용할만한 제품들은 참으로 많은 종류가 있다. 여러분이 직접 검색을 통해서 많은 제품들을 접해보길 권한다. 그것이 홈스튜디오를 시작하는 입문자들의 첫걸음이기도 하고, 즐거움이기도 하다.

그런데,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다 보면 점점 욕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런 생각들이 생기게 된다.

  • 더 좋은 프리앰프가 달린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뭘까?
  • 레이턴시가 더 낮은 제품을 찾아볼까?
  • 프로들은 어떤 제품을 사용할까?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들이 어느 일정 수준에 이르기 까지 입문용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하기를 권한다. 여러분이 홈스튜디오를 만들 때의 초심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란 무엇인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