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Cube 텍스트큐브

By | 2009년 12월 16일

현재 여러분이 보고 있는 화면이 바로 텍스트큐브(TextCube)라는 블로그형 게시판입니다. 일단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매우 예쁩니다. 맥미니 서버를 구축하기 직전에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는 http://www.textcube.org/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서버를 구축하지 않은 경우에는 필요가 없겠지요.

이 제품에 대한 제작사의 소개는 이렇습니다.

———————————————————–

텍스트큐브는 웹 위에 생활을 기록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개인부터, 개인화된 블로깅 서비스를 구축하고 싶은 단체까지 넓은 폭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내장 RSS리더 및 네트워킹 기능등을 통하여 소통 및 의견 교환이 용이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텍스트큐브는 확장이 용이한 플러그인 구조와 테마 시스템, 다국어 지원을 통하여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넘어선 무한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텍스트큐브는 ‘(대기업과 사용자 사이의 중립에서) 웹의 다양성을 유지’를 대전제로 활동하는 단체인 태터 네트워크 재단(Tatter Network Foundation, TNF) 및 구체적 실행 조직인 니들웍스(Needlworks) 가 제작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면서, 동시에 ‘웹 위에서 모든 개인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웹 위의 자유성과 민주성의 보장’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하여 텍스트큐브는 오픈소스 및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인 GPL(General Public License) 하에서 누구나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자신 또는 기업의 서버, 호스팅 서버 또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버나 컴퓨터에는 Apache 웹서버, PHP 4.3 이상과 MySQL 3.23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 프로그램이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버그도 많고 요즈음 셋팅하느라 계속 삽질(?) 중에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버그와 서버 자체의 세팅문제 등 여러가지가 겹쳐있는 셈입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모바일기기에 맞도록,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서 접속하면 화면이 변경되어 모바일기기에 맞도록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이 매력이 저로선 가장 큰 매력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