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의 시인의 마을

By | 2019년 4월 30일

김용택 시인의 마을인 진메마을에 올 들어서 많이 다니고 있다. 어제 오후에 ‘비가 오는 진메마을을 어떤 느낌일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빗길을 달려 진메마을에 갔다. 가는 길에 비가 많이 내렸고, 27번 국도변의 산 위에는 구름이 얹혀 있었다.

27번 국도, 순창 방향

시인의 생가는 봄비를 맞으며 언제나 그렇듯이 소박하게 자리잡고 있었다. 돌담 위로 보이는 한옥의 처마와 마루, 그리고 왼쪽에 자리잡은 시인의 방이 한 눈에 들어온다.

왼쪽 모퉁이 돌담에서 본 시인의 생가
정면에서 바라본 시인의 생가

마당에 들어서자 푸릇푸릇 새싹이 나기 시작한 잔디밭 위에 빗방울이 떨어진다. 대문에서 마루 앞까지 이어진 징검다리 모양으로 놓여진 돌을 밟고 마루 앞에 다다랐다. 여전히 전기포트와 커피박스가 놓여있다. 전기포트를 만져보니 따뜻하다. “회문제”라 이름 붙여진 ‘시인의 방’을 고개를 넣어 살펴본다. 올 때마다 그렇게 보곤 한다.

한옥인 시인의 생가 왼쪽에 ‘시인의 방’이 있다. 그 방의 이름은 “회문제”이다.
시인의 방 3면을 둘러싸고 있는 책장과 책들
시인의 방, 입구에 놓여있는 조그마한 상. 여기에서 시인이 시를 썼을 것이다.
시인의 방에서 바라본 시인의 생가의 마루와 처마밑

빗줄기는 줄어들지 않고 계속해서 빗방울이 떨어진다. 처마 끝에서 떨어지는 물방울과 처마밑 잔디마당으로 떨어지는 물방울을 아이폰으로 찍어본다. 동영상으로도 찍어서 페이스북에 곧바로 올리기도 했다. 그리고 처마밑에 놔둔 우산위에 맺혀있는 물방울도 찍어본다. 비가 오는 날에 시인의 집에서 감수성이 증가되는가 보다.

처마밑에서 떨어지는 물방울, 아이폰으로 이런 것도 찍힌다.
처마밑 잔디마당에 떨어지는 낙숫물이 작은 홈을 만들고, 거기에 계속 떨어지고 있다.
우산의 표면에 맺힌 물방울들.

시인의 생가 처마밑에서 앞산을 바라본다. 담장 너머로 작은 밭들이 보이고, 길가에 느티나무, 그리고 섬진강까지 보인다. 앞산의 나무들은 겨울과 다르게 모두 녹색으로 변하고 있다. 시인인 회문제가 앉아서 늘 이런 모습을 계절에 관계없이 보고 살았을 것이다.

처마밑에서 정면으로 바라본 모습. 밭과 느티나무, 섬진강과 앞산이 보인다.
처마밑에서 10시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면 마을 어귀에 있는 두 그루의 느티나무가 모두 보인다.

시인의 생가를 떠나기 전에 돌담 아래에 작은 꽃밭에 핀 수국을 아이폰으로 찍어 본다. 그리고 돌담에 자라고 있는 담쟁이들도 찍어 본다. 겨울 내내 줄기만 보이던 그 담쟁이들이 이제는 제법 잎사귀를 내서 담장을 조금씩 덮어가고 있다. 본격적으로 여름이 되면 더 무성해질 듯 하다.

돌담 아래에 작은 꽃밭에 핀 수국.
돌담의 담쟁이의 잎사귀들이 비에 젖어 있다.

한참을 마루에 앉아 있다가 큰 길가로 나왔다. 그리고 앞산과 섬진강을 아이폰에 담아 보았다. 그리고 큰 느티나무 아래에서 시인의 생가도 찍고, 두 그루의 느티나무도 열심히 찍어 보았다. 비오는 날에 시인의 마을을 찾은 것은 매우 행복감을 가져다 주었다. 마을을 떠나려는데, 눈앞에 보이는 산 사이에 구름띠가 흘러가는 것을 보고 아이폰을 꺼내 열심히 찍어 보았다. 그리고 다시 27번 국도를 타고 집으로 왔다.

마을 앞길에서 찍은 앞산과 섬진강.
마을 앞길에서 두 그루의 느티나무를 찍었다.
느티나무가 서 있는 길가에서 느티나무 아래쪽으로 보이는 시인의 생가를 찍은 사진.
느티나무 아래에서 찍은 시인의 생가.
큰 느티나무 아래에서 작은 느티나무 쪽을 향하여 찍은 사진.
진메마을을 떠나기 전에 덕치초등학교 방향 산과 구름띠가 보여서 찍은 것이다.


2 thoughts on “비오는 날의 시인의 마을

  1. 김은영

    김용택 시인의 오래된 산문집
    에 저 사진 속 느티나무 이야기를 읽었던 기억입니다.
    시인의 시 만큼이나 집의 돌담도 정겹습니다.

    Reply
    1. 김형태 Post author

      10여년 전인가 수년 전인가 기억도 가물거리는데…
      이마트에서 김용택시인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잊고 지내다가….
      올해 들어서 시인의 생가를 자주 가보게 되는 곳이 되었습니다.
      우리집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까요.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