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 어쿠스틱 개선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

By | 2021년 7월 16일

스튜디오 녹음실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 룸 어쿠스틱은 결코 쉽지 않다. 처음부터 음향을 고려하고 방을 만들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좋아하거나 오디오편집을 하는 사람들에겐 룸 어쿠스틱에 어느정도 신경을 쓰게 되어 있다.

내 방은 오른쪽으로 창문이 있고, 왼쪽이 입구이고, 벽에 테이블이 붙어 있고, 반대쪽벽은 책장이 있다. 컴퓨터가 놓인 벽면은 와인색 벽지를 발라서 아주 마음에 드는 색상을 보여준다.

컴퓨터와 스피커, 그리고 테이블. 와인색의 벽면.(공사전)

내 방도 마찬가지이다. 그렇지만 아주 울림이 많지는 않다. 내 방에서 가장 좋은 것은 스피커의 반대편 벽에는 그냥 벽이 아닌 책장이 놓여있다. 그러니깐 내 등 뒤쪽에 있는 벽은 모두 책장으로 가려져 있다. 책장에 불규칙하게 꽂힌 다양한 크기의 책이 좋은 디퓨저(diffuser) 역할을 해준다.

입구쪽에서 창문쪽으로 찍은 와이드 화면.

이번에 컴퓨터와 스피커 뒷쪽으로 흠음재를 부착했다. 60x60cm 짜리 4장을 구입해서 세 장을 벽에 붙이고, 나머지 한 장은 20x60cm 크기로 잘라서 iMac과 스피커 아래 원목 받침대 위에 깔았다. 흡음을 위해서 말이다.

원목 받침대 위에 깔아놓은 흡음판.

이렇게 하고 나니 벽에서 튀는 소리가 줄었다. 물론 천장이 바닥, 벽과 벽이 만드는 구석에서 만들어지는 잔향들은 지금으로선 해결 방법이 없으나, 지금 상태로도 매우 만족스럽다. 더 이상은 욕심이기 때문이다.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바로 이 사진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흡음판을 붙여좋은 와인색벽지 벽.

흡음판이 붙어 있는 벽을 좀 더 측면에서 찍은 사진.

이렇게 해놓으니 분명히 좀 더 깨끗한 소리를 얻긴 했지만, 잃은 것도 있다. 그것은 방의 분위기이다. 와인색의 벽은 컴퓨터와 스피커의 배경으로 좋았는데, 이제는 정말 작업실처럼 되어 버렸다.

얻은 것이 있다면, 잃은 것도 있는 법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