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잠자는 자세에 대하여

By | 2014년 4월 16일

Good-bye Insomnia, Hello Sleep(역자주. ‘불면증아, 가라. 반갑다, 숙면’)의 저자인 정신과학자 사무엘 던켈(Samuel Dunkell)박사는 잠자는 자세(sleeping position)를 주로 연구하는 학자이다. 편안하고 충분한 수면을 위한 잠자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 그는 이와 관련된 수많은 연구를 수행 중이고, 그는 Good-bye Insomnia, Hello Sleep이외에도 “Sleep Position“, “Lovelives : How We Make Love“, “Lovelives : How to Make Love” 등의 단행본을 출판하였다.

그는 특히 부부의 잠자는 자세와 관련된 친밀도을 연구하고 발표하였다. 그동안 부부의 잠자는 자세를 분류한 유형은 아래 그림과 같다.

최근 발표했다는 연구 내용는 1,100명을 대상으로 잠자는 자세와 부부의 친밀도를 연구결과는 우리의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부부가 서로 닿은 상태로 잠잘 때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부부가 친밀하려면 역시 중요한 것은 “터치(touch)”이다. 잠이 든 후에는 어떤 자세로 바뀔지 모르겠지만 잠들기 전까지의 자세는 부부간의 친밀함에 매우 중요하다. 만족도가 100%인 “서로 마주보고 몸이 닿은 상태로 자는 자세”와 나머지 잠자는 자세와 친밀도를 보여주고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