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에. 20] 박하준 선생님

By | 2014년 9월 16일
박하준 선생님

박하준 선생님

초등학교 1학년때 담임선생님은 “박하준” 선생님이셨다. 아버지와 연세가 같아서 친구이셨다. 그의 장남은 나의 친 형과 동창이기도 했다. 준수하게 생기신 선생님은 내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우리반 담임을 마친 후에 서울로 전근을 가셔서 계속 서울에서 사셨다.

엄격한 삶의 자세를 가르치셨지만 인자한 성품이 우리를 재미있고 밝게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셨다. 40대 초반이셨던 선생님은 이미 교사로서 베테랑급이셨을 시기였기 때문에 갓 입학한 우리를 아주 잘 다루셨다. 선생님은 늘 호두(껍질채) 두개를 주먹에 쥐고 주먹안에서 호두를 굴리는 습관이 있었다. 손이 저리셨는지, 아니면 운동삼아 하셨던지, 아니면 또다른 이유가 있는지 알 수는 없다.

언젠가 “나중에 너희들에게도 호두를 줄께”라고 약속을 하셨는데, 그 약속이 지키지 않고 전근을 가셨다. 나는 그 호두를 받을 약속을 초등학교가 끝날 때까지 기억하고 있었다. 호두를 받겠다는 설렘이 꽤나 오랫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려고 검색해 보니 사진이 몇장 나온다. 흥미로운 사실이다.

그 뒤로 고향을 찾은 선생님을 한두번 뵌 적은 있지만, 내가 진도를 떠난 후에는 한번도 뵙질 못했다. 아마도 고향이 용장성이 있는 용장리이기 때문에 간혹 진도에 방문을 하실 듯 하지만 뵐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다. 선생님의 장남도 교사였는데, 현재 교장선생님으로 재직 중으로 알고 있다. 늘 건강하시길 소망해 본다.

운동회떄 찍힌 사진이다. 가운데 서계신 분이 바로 박하준 선생님이시다.

운동회떄 찍힌 사진이다. 가운데 서계신 분이 바로 박하준 선생님이시다. 제1회 졸업앨범에서 발췌했다고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