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강의 이야기 (9) 유튜브의 분석

By | 2020년 4월 8일

다리 세번째날과 네번째날 강의는 유튜브에 올렸다. 다리 네번째 강의는 4월 3일(금) 강의였고, 파일은 4월 1일에 올렸다. 오늘(4월 8일) 아침에 유튜브에서 분석해 놓은 자료를 살펴 보았다.

위 자료는 날짜별로 접속자수를 보여준다. 4월 3일 강의인데 아마도 학교의 온라인학습 사이트에서 당일에 열리지 않고 전날 열렸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4월 2일에 101명의 학생이 시청을 했다는 의미이다. 아무튼 오늘까지 245명이 본 것이라 나오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2번 이상씩 본 학생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흥미로운 것은 4월 2일에 본 학생들이 한번에 동영상 전체를 본 것으로 나타난다. 날짜가 넘어갈 수록 시청지속시간이 짧아진다. 아마도 구간별로 필요한 부분만 시청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시청한 기기를 분석해 놓은 자료도 있다. 예상했던대로 윈도우즈 기반의 일반 PC에서 가장 많이 보았고, 그 다음이 아이패드나 아이폰이 많았다. 그 이외에 안드로이드 기반의 패드나 스마트폰도 있고, 흥미로운 것은 Mac OS에서도 일부 학생들이 보았다.

기기별로 분석해 놓은 것도 있다. PC(59.6%)와 Mac(3.3%)에서 가장 많이 보았고(62.9%), 태블릿(아이패드와 갤러식탭)이 다음이고(28.2%), 스마트폰으로 본 학생도 9% 가량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