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강의 이야기(16) 폰트 크기를 줄입시다!

By | 2020년 7월 14일

갑작스러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처음엔 개학을 2주 늦추었다. 그리고 나서 “비대면수업”이 강제되었고, 모든 수업은 동영상강의를 만들어야 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강의용 슬라이드(파워포인트 또는 키노트)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졌다.

즉, 처음부터 동영상강의를 고려하고 만들어진 슬라이드가 아닌 강의실에서의 강의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슬라이드로 동영상강의를 만들어야 했다. 따라서 레이저포인터로 지시하면서 강의를 했던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 기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나름대로 애를 많이 썼다. 모든 강의를 마치고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무엇이 문제일까?’

나를 포함한 교수들이 다 애를 썼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 계속 머릿속에 남았다. 그리고 그 답을 알아냈다.

폰트 사이즈

바로 폰트 사이즈였다. 강의용 슬라이드의 폰트가 너무 컸다. 나름대로 이유는 있다. 강의실에서는 앞에 앉은 학생 뿐만 아니라 맨 뒷좌석에 앉는 학생도 스크린이 보여야 한다. 사실 140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한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기 때문에 맨 뒤에 앉은 학생들은 스크린의 작은 글씨는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교수들은 가능한 폰트를 크게 만든다. 특히 타이틀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그런 상황의 슬라이드로 동영상을 만들었으니, 컴퓨터나 아이패드로 강의를 보는 학생들 입장에서 큰 폰트가 강의집중을 흩어놓는다. 나도 내 동영상강의를 아이패드나 컴퓨터로 보았다. 폰트가 너무 크다. 강의실용 슬라이드로는 적합하겠지만 동영상강의용으론 적합하지 않았다. 물론 동영상을 만들면서 나름대로 폰트를 좀 줄이긴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보니 폰트가 크다.

예전의 4:3화면에서의 큰 폰트

새로운 와이드화면(16:9)과 작아진 폰트

2학기에는 의예과 2학년들의 해부학강의가 있다. 따라서 새롭게 동영상강의를 만들려고 준비 중이다. 대부분의 슬라이드를 고치고 있다. 폰트사이즈 뿐만 아니라, 색상과 폰트종류까지, 그리고 그림도 다시 조절하고 있다. 그냥 1학기에 사용했던 영상을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없겠지만 다시 만들어야겠다고 준비를 시작했다.

마지막에 만든 신경해부학 동영상은 그나마 녹음상태나 영상편집에 나은 상태이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영상을 새롭게 만들고자 한다. 사실 동영상강의를 제대로 만드는 일은 중노동이다. 교수가 직접 동영상을 만드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고 대충 만들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항상 두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그림설명에서의 폰트도 모두 다시 만들고 있다.

한쪽 마음 속에선 ‘즐기면서 하자’라고 외치지만, 또 한켠에서 ‘무얼 얼마나 잘 만들려고?’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것이 삶이긴 하지만 말이다.

아무튼 동영상강의를 만드느라 수고 많은 교수들에게 같은 동료로서 굳이 한마디 하자면 “폰트를 줄입시다.”라고 말하고 싶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영상이 훨씬 더 예뻐집니다. 당연히 내용도 중요하지만, 폰트나 사진의 선택, 색감 등도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한마디 더 하자면, (저도 여태 그래왔지만) 고딕체가 선명하고 뚜렷하고 눈에 들어오는 것은 맞지만, 동영상강의에서는 의외로 작은 폰트의 명조체도 동영상을 더 예쁘게 만들고 보는 이들로 하여금 더 집중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방송국의 자막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2 thoughts on “동영상강의 이야기(16) 폰트 크기를 줄입시다!

  1. 김은영

    뭐든지 마지막 마무리가 중요하죠.
    그런면에서 폰트 조절은 꽤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방송국 자막 비교’ – 좋은 정보입니다.

    Reply
    1. 김형태 Post author

      말씀하신대로 마무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 학기가 끝나면 강의와 교육에 대하여 되돌아보고
      다음 학기나 내년에는 어떤 식으로 변화-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하여…
      서로 고민하는 그런 교육의 현장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때론 답답할 때도 많습니다만. ㅋ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