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학입시 일정이 발표되었군요…

By | 2011년 5월 31일

70만명이라는 말도 있고, 65만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 숫자가 올해 수능을 봐야할 수험생입니다. 시험날짜는 11월 18일 목요일로 잡혔습니다. 두 아들의 수능을 거쳐오면서 수험생들을 가진 부모들의 수고에 대하여 생각하게 됩니다. 솔직히 저는 수험생 부모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쉽게 이 시간들을 지내온 터라 어디가서 “나도 수험생 아빠”라는 말을 꺼내지도 못하였다. 요즈음 아내와 간혹 이야기 합니다. “아들들에게 참 감사하다”라고. 매일 아들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시간이 맞으면(가능한 맞추려고 노력했지만) 데려오는 일, 그리고 둘째의 경우는 도시락을 싸주어야 했던 일들도 이제는 아련한 추억으로 만들어져 가고 있다는 사실에 놀래기도 합니다.

제 주위에도 수험생 부모들은 널려 있습니다. 70만명을 예측한다면 70명당 1명이 수험생이기 때문에 수험생과 그 가족들을 계산한다면…20명이 있으면 그 중 한명은 대입수험생과 직접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비단 한국에서의 문제는 아닙니다. 중국도… 일본도… 대학입시 문제는 우리의 삶의 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뭔가 자연스럽지 않은 그런 사회문제죠. 입시 일정이 있길래 생각이 나서 캡쳐해 봅니다.

아무튼 올해 수능으로 인해 수고할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멋진 결과들을 기대합니다. 화이팅!!!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