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내쉬 박사가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는 뉴스가 올라왔다. 참으로 안타까운 소식이다. 존 내쉬 박사는 오래전에 “A Beautiful Mind“란 영화(2002년 개봉작, 주연:러셀 크로우)를 통해 그를 처음 알게 되었다. 영화가 그의 인생을 전부 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존 내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는 부인과 함께 노르웨이에서 아벨상 수상을 한 후에, 공항에서 그의 집으로 가던 중 뉴저지에서 사고를 당했다고 한다.
그의 생애 대하여 인터넷에 많은 정보들이 있다. 위키페디아 한글판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 본다. 존 포브스 내쉬 2세(John Forbes Nash Jr., 1928년 6월 13일 ~ 2015년 5월 23일)는 게임 이론과 미분기하학, 편미분 방정식 등의 분야를 연구한 미국의 수학자이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이다. 내쉬는 1950년 5월에 프린스턴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으로 제출했던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이라는 논문으로 1994년에 존 허샤니, 라인하르트 젤텐과 함께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논문의 제출 시기와 그의 수상 시기가 무려 45년이나 차이가 나는데, 그것은 그가 그 사이의 기간동안 정신 분열증을 앓았기 때문이다. 내쉬는 과거 1958년에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 수상 후보로 거론되었으나, 당시 나이가 젊었기 때문에 다음 번 시상식인 1962년에도 충분히 수상할 수 있는 후보라는 이유로 다른 후보가 수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명성에 집착이 많았던 그는, 자신이 수상하지 못했다는 사실과 리만 가설이라는 수학계 최대의 난제를 푸는 곳에 머리를 너무 많이 써서, 다음 번 시상식에는 정신 병원에 강제 입원되어서 후보로 지명조차 되지 못하는 불운을 겪었다. 그는 당시 역사상 가장 짧은 대학원 추천서로도 유명한데, 그의 지도 교수가 프린스턴 대학교 대학원 수학과에 내쉬를 위한 추천서를 보낼 때, “이 사람은 천재다(This man is a genius)”라는 한 문장만 간결하게 쓰여져 있었다고 한다. 그것에 대한 이야기는 실비아 네이샤가 전기 “뷰티풀 마인드”에서 썼으며, 영화 뷰티풀 마인드”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2015년 5월 23일 교통사고를 당해 부인과 함께 사망했다.
영화 제목을 착각 했네요.
교수님 글을 보면서 처음엔 영화 을 생각 했거든요.
거의 같은 시기에 도 보아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모두 DVD 로 가지고 있는데 다시 한번 보고 싶습니다.
기억 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 케이프타운에서
저의 위 덧글에 영화 제목이 빠졌네요.
착각했다는 영화 제목은 입니다.
고인이 된 로빈 윌리엄스.
그리고 맷 데이먼이 나온 영화지요.
교수님
그리고 여기 블로그에 덧글을 올리면 수정은 안 되나요?
애누리 없는 ‘일수불퇴’ 인가요?
>> 케이프타운에서
학회에 다녀오느라 이제야 댓글을 쓰네요…
댓글 수정이 안됩니다.
사용자 로그인을 해서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진 그냥 guest로 접속해서 하기 때문에…
수정이 불가합니다.
혹시 말씀하시는 영화가… “굿 윌 헌팅”인가요?
http://ko.wikipedia.org/wiki/%EA%B5%BF_%EC%9C%8C_%ED%97%8C%ED%8C%85
작은 아들이 소개해 주어서 본 적이 있습니다.
네, 그 영화가 맞습니다.
지금은 세상을 떴지만 로빈 윌리엄스의 와 함께 기억되는 영화 입니다.
글 수정은 안되는군요.
제가 가끔 어이없는 오타가 많아서 그랬습니다.
>> 케이프타운에서
원래 이 블로그툴(워드프레스)의 특성이…
회원이 되어서..서로 소통하게 되어 있어서..
회원이 되면 자신의 글들이나 댓글을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일반 블로그와 같이 되는데…
네이버처럼…수정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심한 경우에는 관리자 모드에서 수정이 가능하긴 합니다.
아직까지 그렇게 고쳐본 적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