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학 강의를 마치며
학생들에게 어려운 학문인 발생학 강의를 마쳤다. 내가 맡은 부분은 발생학에서 필요한 용어를 배우는 “서론(1장)”과 배아기에 해당하는 “발생 1~8주(2~5장)”까지 강의를 마쳤다. 첫날 세시간 강의 후에 몸의 컨디션이 바닥까지 떨어졌다. 문제는 그날밤 수면상태가 좋지 않았다. 당연히 두번째 날 1,2교시를 수업을 하고 나서 지금까지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다. 수업을 통해 인체발생의 과정을 열심히 설명하였지만, 학생들이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Read Mor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