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위키페디아]
세대(世代)는 생물학, 사회학 등에서 다양한 의미로 쓰인다. 생물학적 의미에서 세대는 한 생물이 생겨나서 생명을 마칠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사회학에서 가족 세대는 여성이 성장하여 첫 아이를 출산할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한편 문화 세대는 같은 시대를 살면서 동일한 문화를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을 뜻한다.
[네이버 사전]
- 어린아이가 성장하여 부모 일을 계승할 때까지의 약 30년 정도 되는 기간.
- 같은 시대에 살면서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람 전체.
- 한 생물이 생겨나서 생존을 끝마칠 때까지의 기간.
요즈음 젊은 세대들을 보고 “힘든 세대”들이라고 표현한다. 그 중에서 취직의 문제가 가장 큰 이슈이다. 그렇다면 이전의 세대들은 젊은 시절은 힘들지 않았을까?
앞세대는 가난과 민주화를 위해 싸워야 했던 세대들이다. 그 이전 세대들은 전쟁과 폐허속에서 힘들게 삶을 살아가야 했던 세대들이다. 그 보다 앞선 세대들은 국가를 잃고, 일제치하의 삶을 살아야했던 세대들이다.
한번도 녹녹했던 세대들이란 없다. 단지 모양이 다를 뿐이다. 지금의 세대들은 많은 것을 가졌다. 분명히 더 살기 좋은 세상이다. 따라서 너무 “힘들다”라는 표현을 남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선조들이 이미 “인생은 고해(苦海)이다”라고 표현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