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MOTU M2를 주문했다. 요즈음 한국에서는 구하기 힘든 물건이다. MOTU라는 회사는 음향쪽에서는 나름대로 큰 회사이다. 스튜디오의 큰 믹서를 만들어내는 회사가 홈스튜디오에서 사용할만한 입문자용 기기를 내놓았다.
이 오디오인터페이스가 나오고 나서, 직전에 나왔던 SSL(Solid State Logic)의 SSL2와 대결구도가 되었다. SSL도 워낙 유명회사인지라 많은 사람들이 SSL2가 나오자 큰 기대감을 갖고 구입했었다. 그런데 역시 저가형의 한계를 경험했다는 리뷰들이 많았다. 그 시점에 나온 M2는 대형믹서의 프리앰프와 같은 제품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재고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따라서 중고시장에서 M2를 사겠다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아무튼 대형 오프라인매장에서도 재고가 없어서 “선주문 후 선착순 배정”을 걸고 주문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우연히 온라인매장에서 이것을 보게 되었다. 물론 물건이 도착해야 확인이 되겠지만, 그 온라인매장에서 물건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 5/19 도착 확률 70%
- 5/20 도착 확률 87%
- 5/21 도착 확률 96%
그러니깐 이번 주 안에는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물론 질문란에 “국내 재고가 없다는데 여기는 진짜 파나요?”라는 식의 질문들이 올라온다. 그것이 자연스러운 소비자의 반응이 아닐까 싶다. 나는 큰 상관은 없다. 해외직구를 했다고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으면 올테니 말이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오디오인터페이스는 Audient의 iD4이다. 모든 장비를 다 정리하고 다시 구입한 오디오인터페이스가 iD4이다. 집에서 이런저런 작업을 하기에 적당한 제품이다. 무슨 높은 퀄리티의 음악작업을 하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 그런데 굳이 M2를 구입하게 된 이유는 딱 하나이다.
Loopback
바로 루프백(loop back) 기능 때문이다. 이 기능은 현재 내가 동영상강의를 만드는 과정에서 한 단계를 더 줄일 수 있는 기능이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유튜브 스트리밍을 하면서 화면에 있는 오디오를 직접(밖으로 나와서 마이크를 통하지 않고) 송출할 수 있는 기능이로 사용한다. 나는 강의 오디오 작업 후에 키노트를 실행하면서 동영상캡쳐를 떠서 오디오와 다시 붙이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동영상캡쳐를 하면서 바로 오디오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캡쳐된 화면을 iMovie에서 간단히 편집만 하면 된다. 따라서 매우 귀찮은 오디오를 붙이는 작업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이다.
사실 이 기능은 유튜브 영상을 오디오와 함께 캡쳐할 때에도 유용하다. 물론 내게는 그런 작업이 전혀 필요하지 않지만 말이다. 아무튼 요즈음 출시되는 오디오인터페이스는 루프백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기록용으로 적어둔다.
또한 MOTU에서 내세우는 주요 스펙을 적어둔다.
- ESS Sabre32 Ultra™ DAC technology for superb analog sound
- The same converter technology used in audio interfaces costing thousands
- Measured 120 dB dynamic range on outputs
- Measured -129 dBu EIN on mic inputs
- ESS-driven headphone output
- ultra-low 2.5 ms Round Trip Latency (at 96 kHz with a 32 sample buffer)
- a full color LCD featuring clear, detailed level meters for all inputs and outputs
- The M2 driver provides convenient loopback channels to your host computer, so you can easily route computer output back to the computer, where you can mix it with live mics and/or guitar inputs from the M2 in your host software for live streaming or podcasting. Streaming and podcasting has never been easier and better-sounding!
- Including the Performer Lite or Live Lite production software, plus hundreds of loops, one-shots and sounds from industry leaders Big Fish Audio, Lucidsamples and Loopmasters.
[추가] 국내에 재고가 없어서 한달을 기다리다가 포기하고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