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1학기 시간표가 나왔다. 해부학교실에서 강의하는 과목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 1, 2, 그리고 임상의학입문 1이다.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는 “육안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이 포함된다. 임상의학입문 1은 “해부실습”이다. 내가 많은 과목은 해부학에서는 “다리(하지, lower limb)”와 “배(복부, abdomen)”이다. 조직학에서는 “소화계통(digestive system)”을 강의하고, 신경해부학에서는 “총론(introduction0″과 바닥핵(기저핵, basal ganglia)”를 강의한다. (아래 그림에 있는 모든 것을 다 강의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번 겨울방학에 해부학교실의 교수들은 작년에 강의했던 강의안 전체를 리뷰하고, 교수별로 각기 다른 강의의 “폭”과 “깊이”를 재조정하는 작업을 마쳤다. 각 chapter별로 다른 교수가 가르치기 때문에 이런 작업이 필요하였다. 다행히 모든 교수가 참여하여 잘 마무리되었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는 의학전문대학원 뿐만 아니라 이웃에 있는 대학에서 강의를 해주어야 한다. 이것도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그 만큼 시간을 아껴야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번 1학기도 바쁜 일정들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