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어른들의 잘못이라고?

By | 2014년 5월 30일

네. 어른들의 잘못입니다.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배웠겠습니까? 다 어른들의 말과 행동을 보고 그대로 답습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리 어른들의 잘못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항변하시겠지요? 다음 세대를 위해 자존심 구겨가며, 마음에 상처를 받아가며, 손에 상처를 입어가며 열심히 살았노라고 말입니다. 맞습니다. 당신들은 그렇게 험하게 살아오셨습니다.

그런데 되묻겠습니다. 왜 그렇게 하셨습니까?

자라나는 아이들이 언제 좋은 옷, 좋은 집, 좋은 차를 원했습니까? 당신의 가난한 과거가 그런 것이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속삭이지 않았습니까? 아이들은 좋은 옷, 좋은 집, 좋은 차를 원하는 것이 아니었고, 그들이 세상에서 당당하게 건강하게 바르게 사는 것을 원했습니다. 어른들의 잘못으로 그들의 가치관이 변했고, 그들의 삶의 모습이 변했습니다.

당신들이 열심히 살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고, 당신들이 세상을 잘못 살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당신들의 주름살 뒤에 숨겨진 아픔과 슬픔, 고통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의 웃고 있는 모습 뒤에 숨겨둔 교만과 탐욕, 열등감과 비겁함을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어른들이 변하지 않는 이상은 다음 세대의 미래는 어둡습니다. 우리 어른들의 나쁜 모습을 그들은 벌써 습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어른들은 다음 세대들에게 마땅히 가르쳐야 할 것을 가르치지 못했습니다.

그 대가(代價)를 머지않아 치를 것 같아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