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ouch firmware update

By | 2022년 2월 1일

이미 X-Touch를 구입했을 당시에 매뉴얼에 가까운 포스팅을 하면서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글을 쓴 바 있다. 오늘 아침에 갑자기 펌웨어를 확인해 보니 1.22버전이 나와 있었다. 기존의 버전은 1.15이었다. 1.15버전은 2016년에 나온 것이니 무려 5년만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된 것이다. 1.22버전은 2021년 12월에 나왔는데 이제서야 확인을 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는데 순서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 당연히 베링거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시 영상을 보면서 업데이트를 했다. 그리고 보니 이미 써놓은 글이 있었다.

펌웨어 확인

X-Touch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Display” 화면의 가장 왼쪽 버튼인 “Name/Value”버튼(빨강 점선 표시)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스위치(파랑색 화살 표시)”를 동시에 누른다. 현재 1.15버전임을 보여준다.

펌웨어 최신버전 받기

베링거의 홈페이지에 가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받을 수 있다. 거기에서 X-Touch의 최신 펌웨어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zip으로 압축되어 있고, 풀면 sys파일이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이 파일을 구동할 앱이 없다. 따라서 이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앱이 있어야 한다.

SysEx Libarian 받기

구글에서 SysEx Librarian을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열린다. 거기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당연히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펌웨어 업데이트 하기

업데이트 파일의 압축을 풀고 “파일명.sys”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App를 찾으면 SysEX Librarin이 불려지고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된다. 당연히 “ok”를 눌러서 진행한다.
그러면 파일이 이런 형태로 불러지면 위에 선택하는 곳에서 “update”를 선택하고 나서, 왼쪽 위 “play”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이런 식으로 3-4분간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업데이트 확인 하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서 처음 펌웨어를 확인했던 것처럼 “Name/Value” 버튼을 누른채 전원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된 상황을 보여준다. 1.15에서 1.22로 업데이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데이트 후 크게 달라진 점은, 종전에는 Logic Pro를 X-Touch로 컨트롤하다가 다른 App을 사용하면 Logic Pro를 컨트롤하지 못하고 열려있는 App을 컨트롤하는 것이 되어 버려서 Logic Pro를 다시 선택해야만 컨트롤이 되는 번거러움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 즉, Firefox와 같은 App을 중간에 실행하더라도 Logic Pro는 계속 컨트롤할 수 있다는 뜻이다. 기본적인 것인데 잘 안되었던 것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쉽게 해결되었다.

설날 아침에 이렇게 적어둔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