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페란토를 배우자. 3. 인칭대명사

By | 2015년 5월 21일

에스페란토의 인칭대명사는 주격만 알면 나머지는 규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습득된다. mi(나), vi(너), li(그), ŝi(그녀), ĝi(it, 그것), si(자신, 재귀형에서 사용), oni(사람,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지칭할 때), ni(우리), vi와 si는 단수복수형이 같다.

mi를 예로 들어보자. mi(나)의 소유격은 혀용사형이기 때문에 -a를 붙이면 되기 때문에 mia(나의)가 되며, “나를”이라는 목적격은 -n으로 끝나야하기 때문에 min이 되는 것이다. vi도 마찬가지로 소유격과 목적격이 각각 via, vin 으로 쓰면된다. 다른 인칭대명사도 그렇게 변화한다. 매우 규칙적으로 말이다.

문장을 한번 예로 들겠습니다.

Mi estas doktoro 나는 의사입니다. 여기서 estas는 be동사입니다. 어근은 east-입니다. 현재, 과거, 미래는 각각 estas, estis, estos가 됩니다. 모두 규칙적으로 변하며 모든 인칭에서 함께 사용합니다. 즉, 영어에서 be동사는 am. are, is로 변하는데 에스페란토에서는 모두 est-를 사용하면 됩니다.

Vi estas mia bona amiko 당신은 나의 좋은 친구입니다. Vi 다음에도 estas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bon-은 영어의 good이란 단어인데 형용사형이기 때문에 bona라고 했고, amiko는 친구라는 뜻입니다. mia는 mi의 소유격이기 때문에 “나의 좋은 친구”는 mia bona amiko라고 쓰는 것입니다.

Ŝi amis lin 그녀는 그를 사랑했다. Ŝi는 영어의 she이고, ami-는 love인데 과거형이기 때문에 amis가 된 것이고, li는 “그”인데 “그를(him)”이라고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목적격 -n을 붙여서 “lin”이 되는 것입니다.

Nia lando kunvenos ekonomian problemon 우리 나라는 경제적 문제를 만나게 될 것이다. Ni(우리)의 소유격은 Nia, lando는 나라(country), kunveni는 만나다(meet)인데 미래형이니깐 kunveos라고 쓰고, ekonomia는 경제적인, 경제의라는 뜻인데 목적격 단어앞에 붙었기 때문에 -n를 붙였고, problemo(문제)에도 목적격이니 -n을 붙인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인칭대명사를 활용하면 됩니다. 더 이상의 변화나 변환은 없으니 이것만 알면 모든 인칭대명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스페란토를 배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