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부모되기 ⑨ 합리적이고 일관된 부모가 되라

By | 2014년 2월 28일

부모도 자식앞에서 항상 합리적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부모들의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통해 세상의 기준을 배워간다. 부모의 거울인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사람으로 커가는 것이다. “합리성”과 더불어 부모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바로 “일관성”이다.

합리적인 부모란 사리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거기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에 대한 태도 뿐만 아니라 부모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보여주는 합리적인 태도는 아이들에게 그런 사고와 행동을 하게 한다. 물론 여기에 더해저야 할 것이 바로 일관성있는 태도이다. 우리 삶가운데는 분명히 유연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유연성이 정도를 벗어나 일관성을 잃어버리는 실수를 범해서는 안된다. 특히 자녀 양육에서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일관성은 때론 유연성이 부족한 것 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일관성이란 같은 잣대를 말하는 것이다. 나는 이미 역치에 대한 이야기를 쓴 바 있다. 아이들의 교육에서 일정한 역치를 가지고 아이들을 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판단의 역치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일관성있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부모의 일관된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정직하게 사는 법과 바르게 사는 법을 배운다. 감정의 기복이나 행동방식도 매우 안정적이 된다. 눈치를 보거나 꼼수를 부리는 것도 하지 않게 된다. 물론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왜곡된 상태의 모습을 일관되게 하라는 것은 아니다. 보편타당성있는 삶의 모습들을 일관되게 유지하라는 뜻이다.

부모로 사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합리적이고 일관된 삶의 모습은 학력이나 경제력과는 무관하다. 그것은 하나의 성품이다. 아이들은 그 성품을 보고 자란다.

좋은 부모되기 (Good Parenting)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