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부모되기 ④ 사랑과 애정을 표현하라

By | 2014년 2월 28일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중에는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 중 대부분은 부모들이 아이에 대한 사랑과 애정의 표현이 부족해서 그렇다. 때로는 표현의 방법을 잘 모르기도 하다.

아이들은 온화한 미소를 머금는 부모를 원한다. 때로는 굳었다가, 때로는 박장대소하는 변화무쌍한 얼굴을 원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얼굴의 미소가 필요아다.

포옹은 매우 중요한 애정의 표현이다. 포옹은 사람사이의 행복감을 높여주고, 때론 공포감을 줄여준다. 다만, 포옹은 과격해서는 안된다. 과격한 포옹은 아이에게 때론 공포감을 준다. 가볍게, 그리고 포근하게 안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꼭 말도 함께 해야 한다. 사랑한다거나 자랑스럽다거나 행복하다거나 하는 표현의 말들을 함께 한다면 아이는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아이를 꺼안는 것도 늘 한결같아야 한다. 그만큼 자신의 감정조절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의 기복에 의해 왔다갔다하는 포옹은 좋지 못하다. 아이는 부모로 부터 항상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그것이 부모의 사랑이기도 하다.

매일 매일 아이에게 사랑하고 있음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그런 부모의 사랑안에서 행복감 뿐만 아니라 안정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좋은 부모되기 (Good Parenting)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